logyoung

[GA4] 이벤트? 매개변수? 본문

Google/Google Analytics 4

[GA4] 이벤트? 매개변수?

mojung 2021. 3. 22. 22:49

 

 

GA4는 이벤트 기준으로 데이터를 추적한다. 

여기서 말하는 이벤트는 사용자의 참여, 즉 행동 그 자체를 말하며 이는 웹과 앱 이동 간에도 데이터를 끊기지 않게 추적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준이 된다. 

 

GA4는 이 이벤트에서 추가로 매개변수를 적용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고-must do가 아니다- 안내하고 있다. 

 

기존 UA 버전에서 맞춤측정기준/항목을 써본 경험이 없다면, 혹은 GA4에서 말하는 이벤트 데이터가 무엇인지 감이 안 온다면 이 '매개변수를 설정한다'는 것이 조금 헷갈릴 수도 있다. 

 

그래서 아주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오늘의 이야기. GA4 이벤트는..매개변수는요..

 


GA4는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때 이벤트 데이터란 사용자가 페이지를 첫 방문한 사실(first visit), 페이지를 보는 것(view), 페이지를 쭉 내려보는 것(scroll), 다른 카테고리로 넘어가는 것(click) 등의 모든 행위를 말한다.

 

 

1. GA4는 자동으로 수집하는 이벤트가 있다. 그 외에 추가로 보고싶은 데이터를 설정하자.

GA4는 위와 같은 이벤트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적하고 있다.

웹스트림 기준으로는 향상된 측정으로 수집하는 이벤트 데이터가 있고,

앱은 SDK 삽입 시 자동으로 추적되는 이벤트가 따로 있다. ([GA4]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그렇기 때문에 내 사이트 또는 앱에 다양한 이벤트 요소가 없다면 굳이 이벤트를 추가로 생성하지 않아도 된다.

(소규모 사이트나 앱이라면 정말 굳이 안 해도 된다. GA4가 알아서 수집해준다.) 

 

만약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외에 별도의 이벤트를 추가하고 싶다면, 맞춤이벤트 설정을 해주면 된다.

이때 우리는 매개변수라는 내용을 적용해 볼 가능성이 있다.

 

- 맞춤 이벤트 생성 시 필요한 정보

1) 이벤트 이름

2) 이벤트가 발생할 때 수집할 정보 = 매개변수

 

 

2. GA4 이벤트 이름은 UA 이벤트 action과 같다. 

이벤트 이름은 내 마음대로 정하면 되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UA 상황에 비유하자면,

GA4 이벤트 이름 = UA 이벤트 스크립트에서 사용하던 action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GA4를 기존 UA에 연결해서 생성할 경우, gtag.js 로 적용한 이벤트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GA4용으로 작동한다.)

 

UA 스크립트 예시와 함께 보면 이렇게 정리된다.

 

(EX) UA gtag.js 이벤트 스크립트

gtag(event, 'click', {event_category : 'register', event_label : 'document_push'});

 

이 이벤트 스크립트 상태라면, 기존의 UA에서는 action 값을 'click'  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제 GA4로 업데이트를 해서 사용하게 될 경우,

이 action 값은 GA4 이벤트의 이름이 되어 'click' 이벤트가 발생했다고 보고 된다.

 

([GA4] gtag.js 구현가이드 참고)

 

 

3. GA4 이벤트 매개변수는 UA 이벤트에서 본 category, label 값으로 볼 수 있다.

그럼 위 스크립트에서 나머지 event_category 와 event_lable은 어떤 값이 될까?

당연하게도 매개변수, 즉 click이라는 이벤트를 수집할 때 추가로 얻는 정보 값이 된다.

(이벤트 이름 설정됐으니 남는 건 매개변수 뿐..)

 

결국 우리는 저 태그 한 줄로 click이라는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이게 register 할 때 나온 클릭이고, document_push가 발생했다는 걸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매개변수란 이렇게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이게 어떤 이벤트인지 알 수 있게 하는 부가적인 정보를 의미한다.

 

 

4. GA4 이벤트 매개변수,, 반드시 필요한걸까?

여기까지 이해했으면 이 매개변수가 정말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해진 공간에 존재하는 클릭 영역을 추적하려고 할 때 굳이 그 이벤트가 발생한 페이지 제목이나 url을 수집해야 할까?

 

예를 들어, 메인 페이지 최상단에만 존재하는 이벤트 배너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 이벤트 배너의 위치는 고정불변하며 내가 궁금한 것은 '그 배너를 클릭했는지의 여부'일 뿐이라면,

page_url 과 같은 부수적인 매개변수를 만들지 않아도 이벤트 데이터 수집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만약 내가 수집하고 싶은 이벤트 데이터가 아웃바운드 링크 여러개를 가진 경우라면?

또는 이벤트가 실행될 때마다 결과 페이지에 나오는 값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면?

 

이런 때에는 맞춤 이벤트 설정, 즉 매개변수를 활용한 이벤트 설정이 동반되어야 한다. 

이때 내가 궁금한 것은 단순한 클릭 액션이 아니라 사용자가 흘러간 방향에 대한 것이기 때문이다. 

 

 

5. 그래서 GA4 매개변수는 제한이 있다.

아마도 이렇게 매개변수를 활용하면서까지 이벤트 데이터를 추적할 일이 아주 많지는 않을 것이다.

정말 많이 쓰일 곳이 있다면 전자상거래 데이터 추적을 할 때 가장 많은 변수가 활용되지 않을까싶다.

(구매 상품명, 상품 카테고리, 제휴사 등등의 전자상거래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기록될 관련 정보들)

 

그렇기 때문인지 GA4 이벤트 매개변수는 제한이 있다.

(굳이 안 써도 된다는 걸 계속계속 알려준다.)

이 도움말을 확인해보면 아주 잘 알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2가지로 정리된다.

 

- GA4 속성 1개 기준

1) 텍스트 매개변수 = 50개

2) 숫자 매개변수 = 50개

 

바꿔말하면 이전에 UA에서 쓰던 맞춤측정기준이 GA4에서 텍스트 매개변수로 50개 쓸 수 있고,

UA에서 쓰던 맞춤측정항목은 GA4에서 숫자 매개변수로 50개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한도에 도달했을 때 매개변수를 삭제 처리해서 새로운 매개변수를 추가할 수도 있다. 

- GA4에서는 이를 '보관 처리'라고 안내하는데, 보관 처리를 누르면 그 매개변수를 영구 보관해버리고 다시 복원할 수는 없다. 다시 볼 수 없는데 왜 보관 처리(Archive)인건지..?

 

 

 

6. 이벤트/매개변수 설명은 끝났다.

이 내용만 이해하고 있다면, GA4 데이터 수집을 계획할 때 큰 문제는 없다.

GA4에서 수집해주는 이벤트 외에 내 사이트에서 수집하고 싶은 추가 이벤트가 있고, 그때 내가 보고싶은 정보가 있다면

맞춤 이벤트 설정을 통해 이벤트 이름/매개변수만 지정해주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데이터 수집 계획이 있다면 수집 방법도 동반되어야 하는 법.

이 간단한 개념 외에 이제 GTM 또는 gtag.js를 사이트에 잘 적용만 시켜준다면 GA4 데이터 수집은 얼추 윤곽이 잡힌다.

 

 

그 내용은 다음 글에서 정리하는 걸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