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young

[GA] GTM, 구글 태그 관리자 설정하기 본문

Google/Google Analytics 4

[GA] GTM, 구글 태그 관리자 설정하기

mojung 2019. 2. 6. 19:33

 

#1. 구글 태그 관리자

 

구글 태그 관리자(GTM)는 GA를 사용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유용한 솔루션 도구이다. GA에서는 태그를 직접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했다면, GTM은 코드를 수정하지 않아도 사이트 내에 태그를 추가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https://tagmanager.google.com <- 이 사이트에 접속해 구글 계정으로 연결만 해주면 GTM 사용을 시작할 수 있다.

해당 페이지에 접속해 태그를 심고자 하는 사이트를 연결해 주자.

 

 

 

GTM을 쓰기 위해서는 딱 3가지의 개념을 이해하면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다.

 

 

 

GTM은 계정에서 컨테이너 그리고 태그까지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컨테이너는 위에서 말한 사이트 연결을 통해 해결할 수 있고, 우리는 실질적으로 '태그'의 내용을 이해하면 된다.

 

태그는 트리거와 변수에 의해 실행되는 이벤트라고 볼 수 있다. 설정한 트리거와 변수가 없다면 태그는 실행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트리거와 변수를 먼저 설정해야 한다. 두가지 사항을 미리 설정해 둔 후에 태그 설정을 완료하면 잡고자 하는 이벤트 데이터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일단 GA 계정과 연결해야 GA에서 GTM으로 잡는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연결을 위해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 연결해두자.

GTM에서 변수에 들어가 '사용자 정의 변수'로 새로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 본격적으로 GTM을 설정해보자. 내가 이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내가 작성한 게시글 내의 이미지를 클릭하는 이벤트를 잡고 싶다고 가정해 보자. 여기서 보고싶은 것은 '게시글 클릭'이다. 그렇다면, 게시글을 클릭할 때 어떤 데이터가 잡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즉, 우리는 태그를 심기 위한 '변수'를 확인해야 한다.

 

사용하려 하는 GTM 계정에 들어가면 상단 오른쪽에 '미리보기' 버튼이 있다. 해당 버튼을 누른 후, 사이트를 새로고침 해보자.

그럼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GTM 미리보기를 제출하면 해당 사이트에서 하단에 태그 매니저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이벤트 변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지금은 게시글 클릭 변수를 확인해야 하므로 아무 게시글에 들어가 이미지를 클릭해 보자.

 

 

 

그러면 위의 이미지처럼 gtm.click이라는 태그에 대한 변수 속성을 볼 수 있다. 예시를 살펴보면 Click Classess, Click Element, Click ID와 같은 변수를 볼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이 변수를 활용해 트리거를 설정할 수 있다. 트리거에 들어가 새로운 트리거 만들기를 눌러보자. 해당 내용을 확인해 위에서 보았던 변수 속성의 값들을 설정만 해주면 태그가 작동할 시점을 확실하게 설정할 수 있다.

 

 

 

해당 이벤트에서 잡으려 하는 트리거 유형을 선택하고, 그 중 게시글의 이미지 클릭만 잡으려고 하므로 트리거 설정 조건을 일부 클릭으로 설저안다. 그리고 이벤트 실행 조건 충족이 될 수 있는 값을 미리보기에서 확인한 변수 값으로 설정해 주면 된다. Click Classes를 선택했다면, 미리보기에서 본 맨 오른쪽의 변수 값이 ""이므로 해당 내용만 입력해 저장해 두면 트리거 설정도 완료된다.

 

마지막으로 태그에 여태까지 만들어 놓은 내용을 선택해 적용만 해주면 제대로 작동하는 태그를 심을 수 있다.

 

 

태그 유형을 GA로 설정해두고, 추적 유형은 이벤트로 설정한 후, 아까 설정한 트리거를 추가해주면 태그를 설정하는 과정이 90% 끝났다고 보면 된다. 추가로 작성해야 할 내용은 카테고리와 작업 그리고 라벨이다. 이 내용은 태그를 분류하는 기준이라고 보면 되는데, 해당 내용은 태그를 심는 사람 본인만의 기준을 만들고 설정하는 것이 나중에 데이터를 보기에 좋다.

 

이 예시에서는 카테고리를 '클릭'이라는 큰 카테고리로 넣고, 작업은 트리거에서 설정한 변수 값을 넣었다. 그리고 라벨은 클릭하는 대상을 설명하는 것으로 넣었다. 해당 내용이 모두 작성되면 저장하고, 맨 처음 변수 확인을 위해 했던 '미리보기'를 실행해보자.

 

미리보기 실행 후 이벤트를 실행해보면, 미리보기 란에 내 태그가 실행되는지 안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태그에 오류가 있다면, 이벤트를 실행해도 미리보기 상에서 태그 확인이 불가하므로 이 과정을 거쳐 태그의 오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오류가 없음이 확인되면, GTM으로 다시 돌아와 미리보기 옆의 제출을 눌러보자. 그럼 이제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태그가 심겨져, 이벤트에 대한 데이터를 GA에서 받아볼 수 있다.

 

언뜻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몇 번의 클릭과 변수값 확인만 있으면 쉽고 빠르게 태그를 심을 수 있다. GA만을 활용한 코드 설정이 번거롭거나, 어렵다면 GTM을 통해 태그 설정을 시작해 보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