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young

[GA] 데이터 유입 확인하기 본문

Google/Google Analytics 4

[GA] 데이터 유입 확인하기

mojung 2019. 1. 21. 14:38

#1. 사용자 트래픽 



저번 게시글에서 알아본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 중에서 '소스/매체' 내용을 기억한다면, 오늘 소개할 내용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사이트 데이터를 모아보면서 가장 첫번째로 궁금한 사항은 아무래도 '누가, 어디서, 어떻게 내 사이트로 들어왔을까'일 것이다.

이를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곳이 '획득' 탭의 '전체 트래픽'이다.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알 수 있는 곳으로, 만약 비즈니스 용도로 해당 내용을 살펴본다면, 어디서 광고 유입이 많은지 확인 가능하다.




위의 내용을 살펴보자. 본인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로 들어가 보면, 위와 같은 그래프와 표를 볼 수 있다. 표의 가장 왼편에 위치한 Default Channel Grouping은 트래픽 소스를 그룹화한 것으로 추가 설정을 하지 않는 이상 기본적으로 GA 상에서 정해놓은 채널을 보여준다. 만약 추가 설정이 필요하다면, 관리 > 보기 > 채널 설정 > 채널 그룹에서 가능하니 참고 바란다.


Default Channel Grouping, 즉 채널 그룹은 큰 틀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고 싶을 때에는 '보조 측정기준'을 활용하면 된다. 만약 위의 예처럼 보조 측정기준에서 '소스/매체'를 선택했다면, 채널 그룹 바로 옆에 소스/매체 내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소스/매체 탭으로 들어가 보조 측정기준까지 활용해 더 상세하게 볼 수도 있다.) 표 내용을 간략하게 확인해보면, Organic Search라는 채널 그룹을 더욱 상세하게 확인했을 때, 구글이라는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직접 검색한 키워드를 통해 내 사이트에 들어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채널 그룹에서부터 소스/매체로 세분화한 것처럼, 거시적인 데이터에서부터 시작해 조금씩 쪼개서 데이터를 볼수록 보다 더 다양한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표는 살펴보았으니, 위의 그래프도 다시 살펴보자. 해당 그래프는 시계열로 구성되어 흐름에 따른 추이를 한 번에 확인 가능하다. 그래프는 두 개의 항목을 선택해 각각의 추이를 비교해서 보기에 좋다. 또한, 상단에 있는 요약, 목표 세트1, 목표 세트2처럼 해당 탭에 나와있는 내용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므로 다양하게 살펴보기 바란다.



+. 만약 검색 트래픽 소스를 추가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관리 > 속성 > 추적정보 > 자연 검색 소스에서 추가를 해주면 된다. 

   *검색어 매개변수 : 간단하게 설명하면,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검색을 했을 때 URL에 포함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유튜브'를 검색했을 때는 아래와 같은 URL이 생성된다.

                            https://www.google.com/search?q=유튜브 ~~~~~ 

                            여기서 검색한 키워드인 '유튜브' 앞에 있는 q가 구글의 매개변수가 된다. 이를 확인해 설정값으로 넣어주면 끝.






#2. Search Console


내 사이트에 대한 유입을 늘리고 싶다면 구글의 Search Console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획득 탭에서 확인 가능한 내용으로 간단한 설정만 넣어 주면, 내 사이트를 구글에 노출시키며 더욱 널리 알릴 수 있다.(또는 관리 > 속성 > 속성 설정의 Search Console에서도 설정 가능하다.)  특히, 티스토리의 경우 구글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이 작업을 해주는 것이 좋다. 


사실 Search Console는 단순히 유입을 늘릴 수 있는 발판이 되는 것과 동시에 자연어 검색에 대한 트래픽 실적을 확인할 수 있게 하고, 사용자 참여 데이터들을 종합해 가장 좋은 트래픽을 가진 사이트 최적화를 진행하게 한다.


티스토리의 경우 그 전에 먼저 https://www.google.com/webmasters/에 접속해 자신의 사이트 도메인을 입력한 후 발급 받은 태그를 html 편집을 통해 <head></head> 안에 넣어 사이트 소유자 확인을 진행해야 한다. 


그 후 GA 상에서 Search Console를 연결해 주면, 내 사이트의 트래픽을 더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Search Console 도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