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GA] 데이터 수집 시작

by JUUNG juung 2019. 1. 14.

#1. GA 데이터 바로보기



GA 계정을 만드는 일은 별다른 단계도 필요 없이 매우 쉽다. 그러나 GA 상에서 데이터를 바르게 수집하는 일은 이제부터 차근차근 여러 과정을 거쳐서 기반을 잡아놔야 한다.


GA를 활용하면서 명심해야 할 사항은 'GA는 데이터를 샘플링 한다'는 것이다.

기껏 모아놓은 데이터를 굳이 왜 샘플링한다고 하면, 답은 간단한다. 데이터가 너무 많기 때문에, 데이터를 분석해 내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다. '샘플링'은 곧 통계에서 말하는 '모수에서 표본을 뽑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즉, GA는 모수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데이터 표본 집단을 생성해 데이터를 추론해 내는 것이다.


GA의 이런 샘플링 과정은 무료 버전뿐만 아니라 유료버전에서도 적용된다. 따라서 GA를 활용하는 한 샘플링 과정은 '어쩔 수 없는' 일이 된다. (물론 유료버전을 사용하면 샘플링 기준치에서 훨씬 자유롭다.)






샘플링은 100%가 아닌 신뢰수준에 기반해 데이터를 뽑아서 보여주는데 사실상 내가 필요한 건 100%의 신뢰라고 봤을 때, 약간의 데이터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자.


최대한 데이터 샘플링을 줄이는 방법도 같이 고려해보면 좋다.


가장 빠르고 간단하게 설정하면서 샘플링 가능성을 확실히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한 가지이다.

데이터의 원본 보기를 남겨두는 것이다.


우리는 설정해 둔 목표를 바탕으로 GA 데이터를 보기 위해 측정항목을 적용하거나, 세그먼트를 적용하면서 데이터를 쪼개서 보게 된다. 그리고 이때 데이터는 계속 샘플링이 되어 나오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어떠한 필터도 걸지 않은 순수한 데이터 보기를 놔야 한다. 아무런 필터도 적용되지 않은 데이터 원본 보기 하나와 목표에 따라 필터가 적용된 데이터 보기 하나를 유지해 데이터의 샘플링 격차를 줄여볼 수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다양한 필터를 걸기 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보기도 만들어 사용해 볼 수도 있다.

하나의 계정에서 데이터를 수집해내기 위해 최소 2개, 많게는 3개까지 보기를 만들어보는 것을 권장한다.








#2. GA 데이터 보고싶은 것만 보기



GA 데이터를 바로 볼 수 있는 절차를 거쳤다면, 이제 진짜로 내가 보고싶은 데이터만 따로 설정하는, 약간의 작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특정 IP에서 들어온 데이터는 제외하고 싶을 때, 특정 검색어로 들어온 데이터를 제외하려고 할 때, 세션 시간을 줄이거나 늘리고 싶을 때 등 기초적인 데이터 필터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설정하려면 자신의 GA 계정에 접속해 관리 > 속성 > 추적정보 에서 제한을 걸어줘야 한다.



1) 데이터 수집 : 리마케팅, 광고보고서기능(잠재고객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Campaign Manager 보고서, Display & Video 360 보고서,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노출 보고서) 사용 시 기능 ON


2) 데이터 보관 : 쿠키, 사용자 식별자, 광고 식별자와 관련하여 전송되는 데이터의 보관 기간 변경


3)  User-ID :  다양한 기기 및 세션의 참여도 데이터 연결


4) 세션 설정 : 세션 만료 시간 설정. (기본 30분, 사용자가 사이트 또는 앱에서 활동한 시간)


5) 자연 검색 소스 : 더 많은 검색엔진 추가 (기본 검색엔진 목록)


6) 추천 제외 목록 : 특정 도메인을 통해 사이트에 도달하는 사용자를 보고서 내 추천 트래픽 집계에서 제외


7) 검색어 제외 목록 : organic 트래픽 소스에서 제외할 검색어 추가



위의 내용들의 설정이 필요할 시, 설정 ON, 도메인 또는 키워드 등을 추가해 주기만 하면 적용 가능하다.


* 만약 전자상거래 기능을 활용할 것이라면, 관리 > 보기 > 전자상거래 설정 에서 반드시 기능을 ON 시켜줘야 한다.



+. 이 외에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 데이터를 직접 보면서 추가해 보도록 하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