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GA] 구글애널리틱스 시작, 계정 생성하고 추적코드 설치하기

by JUUNG juung 2019. 1. 8.



#1. GA 계정 생성



GA 계정 생성은 매우 간단하다.

Google 계정이 있는 누구나가 google analytics를 검색, 계정 생성에 동의하기만 하면 나만의 GA 계정을 만들 수 있다.



stpe1. 구글애널리틱스 홈페이지 방문

http//www.google.com/analytics 페이지에 접속해 계정 만들기 클릭


* 반드시 구글 계정이 있어야 계정 만들기가 가능하고, GA의 사용은 크롬 브라우저를 권장한다. (크롬에서 최적화)



step2. 새 계정 및 속성을 생성한다.

- 아래의 내용을 빠짐없이 하나씩 작성 및 체크


        

 



  * 잠깐 알고 가야 할 기본 개념

     1) GA는 계정 - 속성 - 보기로 이루어져 있다.

     2) 계정은 최상위단이다. GA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지점으로 가장 중요한 위치이다.

     3) 속성은 웹사이트, 모바일 앱 or 기기를 말한다. 계정에 속성을 추가해야만 원하는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 

     4) 보기는 속성의 데이터를 볼 수 있게 한다. 속성 하나에 여러 개의 보기를 추가해 지정된 데이터 보고서를 볼 수 있다.

  

         





step3. 계정 생성 완료

         - 나만의 GA 계정 생성 끝





#2. GA 추적코드 설치


GA 계정 생성을 끝냈더라도, 내가 원하는 데이터는 볼 수 없다. 보고자 하는 데이터가 어디 있는지 GA에게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추적 정보'다.


GA 상에서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 사용 권한이 있는 사이트에 내 GA 계정의 추적 정보를 심어주기만 하면, 해당 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입력되기 시작한다.



stpe1. GA 계정 > 관리자 > 속성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gtag.js) 확인

          



     

stpe2-a. 추적 ID로 GA 연결하기

- 티스토리와 같이 별도로 플러그인이 마련되어 있는 사이트의 경우, 내 GA 계정의 추적 ID 입력만으로 연동이 가능하다.



< 티스리 계정 - 관리 -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




stpe2-b. 범용 사이트 태그 gtag로 GA 연결하기

일반적으로 GA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계정에 나와있는 gtag를 전부 복사해 반드시 사이트 내 html 태그 <head>와 </head> 사이에 삽입해야 한다.


* GA 계정의 추적 ID 밑에 나와 있는 태그 내용을 모두 긁어 붙여 넣으면 된다.



< 티스토리 html 편집 예시 >






#3. GA 시작


여기까지 작업이 완료되면 이제 진짜 GA를 시작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내 사이트에 들어오는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게 되는 정도에 불과하지만, 추후 여러 목표값을 세우고, 이벤트를 잡고, 잠재고객을 생성하는 등의 다양한 방식을 통해 좀 더 풍부한 데이터를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 GA 시작에 앞서 전반적인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교육 영상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