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young

[GA] 수동태그 UTM 설정하기 본문

Google/Google Analytics 4

[GA] 수동태그 UTM 설정하기

mojung 2019. 5. 10. 17:50

 

#1. 수동태그 UTM이란?

 

GA에서의 보고서를 볼 때 가장 필요한 부분 중 하나는 내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가 어떤 소스/매체로 들어왔는지, 

어떤 캠페인을 타고 들어온 것인지 등에 관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이 내용을 알 수 없으면 적어도 GA 보고서를 활용하는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위의 내용을 알기 위해 쓰는 것이 GA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데이터들은 GA에서 바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특별한 설정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것인데, 이때 설정해야 하는 것을 UTM 또는 수동태그라고 한다.

 

흔히 광고 데이터 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이것은 맞춤 캠페인 매개변수 즉 URL을 생성하는 것이며,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된다.

 

example.com?utm_source=google&utm_medium=display&utm_campaign=ga

 

이 예시 URL에서 볼 수 있는 utm_source, utm_medium, utm_campaign 값이 바로 수동태그 값이다.

저 URL을 토대로 사용자가 어디서 어떻게 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설명하는 것은 매우 쉽다.

"사용자가 google을 통해 내 사이트에 방문했고, google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했으며 그 캠페인의 이름은 ga였다."

 

 

#2. UTM 값의 의미

 

UTM 값은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다. URL에 추가할 수 있는 UTM은 총 5가지이며, 이 중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값은 3개이다. 아래의 설명과 예시를 살펴보자.

 

1. utm_source : 내 사이트에 들어오는 유입 플랫폼 (ex. google, naver, daum 등)

2. utm_medium : 광고 또는 마케팅 매체 (ex. email, cpc, banner 등)

3. utm_campaign : 캠페인, 상품 등의 이름, 프로모션 코드 등 (ex. summer-travel, chocolate 등)

4. utm_term : 유료 검색 키워드 

5. utm_content : 사용자에게 노출된 광고 버전 구분

 

1번부터 3번까지의 내용은 필수값, 4번과 5번 값은 선택하는 값이다. 

값의 의미는 위와 같이 매우 간단하다. 그럼 5개의 값이 모두 들어간 URL 예시를 확인해보자.

 

example.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summer&utm_term=clothes+discount&utm_content=limited_edition

 

위의 내용을 토대로 사용자가 어떻게 내 사이트에 들어왔는지 해석해보자.

"사용자는 google에서 clothes discount라는 키워드로 cpc 광고를 하는 여름용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왔다."

 

매우 쉽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설정만 해준다면 사용자 추적에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3. UTM 설정

 

UTM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URL을 한번에 작성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구글에서 만든 URL Builder가 있으니 이 링크에서 utm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utm을 제작할 때에는 몇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1. 모든 utm 값은 영어, 숫자, 언더바(_)로 구분한다. 한국어를 사용하게 되면 데이터 오류 또는 누락이 될 수 있다.

- 한국어 사용 시 반드시 인코딩 된 값으로 입력되어야 한다.

 

2. 영어를 사용할 때에는 대문자/소문자 중 하나로 통일해서 사용해야 한다. google과 Google을 다른 값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3. Google Ads와 GA를 연동한 경우 자동태그 또는 수동태그 둘 중 한가지만 사용해야 한다. 만약 두 가지 모두를 ON하고 싶다면, GA에서 추가 설정이 필요하다.

GA 계정 > 관리 > 속성 > 속성 설정에 들어가 '고급설정'을 체크해야 GA 보고서에서 utm 값으로 들어온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다만, 이 또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자동태그 또는 수동태그 둘 중 하나 선택 권장)

 

이 내용들을 유의해 사이트 관리자에게 url 설정을 부탁하면 모든 준비가 완료된다.

 

그리고 사이트에 utm을 설정한 다음에는 반드시 GA의 실시간 보고서에서 utm 값이 어떻게 잡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실시간 보고서 > 트래픽 소스 탭에 들어가 utm 트래픽이 정확하게 잡히는지 체크해보기 바란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