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GA] 수동태그 UTM 설정하기

by JUUNG juung 2019. 5. 10.

 

#1. 수동태그 UTM이란?

 

GA에서의 보고서를 볼 때 가장 필요한 부분 중 하나는 내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가 어떤 소스/매체로 들어왔는지, 

어떤 캠페인을 타고 들어온 것인지 등에 관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이 내용을 알 수 없으면 적어도 GA 보고서를 활용하는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위의 내용을 알기 위해 쓰는 것이 GA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데이터들은 GA에서 바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특별한 설정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것인데, 이때 설정해야 하는 것을 UTM 또는 수동태그라고 한다.

 

흔히 광고 데이터 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이것은 맞춤 캠페인 매개변수 즉 URL을 생성하는 것이며,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된다.

 

example.com?utm_source=google&utm_medium=display&utm_campaign=ga

 

이 예시 URL에서 볼 수 있는 utm_source, utm_medium, utm_campaign 값이 바로 수동태그 값이다.

저 URL을 토대로 사용자가 어디서 어떻게 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설명하는 것은 매우 쉽다.

"사용자가 google을 통해 내 사이트에 방문했고, google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했으며 그 캠페인의 이름은 ga였다."

 

 

#2. UTM 값의 의미

 

UTM 값은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다. URL에 추가할 수 있는 UTM은 총 5가지이며, 이 중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값은 3개이다. 아래의 설명과 예시를 살펴보자.

 

1. utm_source : 내 사이트에 들어오는 유입 플랫폼 (ex. google, naver, daum 등)

2. utm_medium : 광고 또는 마케팅 매체 (ex. email, cpc, banner 등)

3. utm_campaign : 캠페인, 상품 등의 이름, 프로모션 코드 등 (ex. summer-travel, chocolate 등)

4. utm_term : 유료 검색 키워드 

5. utm_content : 사용자에게 노출된 광고 버전 구분

 

1번부터 3번까지의 내용은 필수값, 4번과 5번 값은 선택하는 값이다. 

값의 의미는 위와 같이 매우 간단하다. 그럼 5개의 값이 모두 들어간 URL 예시를 확인해보자.

 

example.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summer&utm_term=clothes+discount&utm_content=limited_edition

 

위의 내용을 토대로 사용자가 어떻게 내 사이트에 들어왔는지 해석해보자.

"사용자는 google에서 clothes discount라는 키워드로 cpc 광고를 하는 여름용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왔다."

 

매우 쉽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설정만 해준다면 사용자 추적에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3. UTM 설정

 

UTM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URL을 한번에 작성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구글에서 만든 URL Builder가 있으니 이 링크에서 utm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utm을 제작할 때에는 몇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1. 모든 utm 값은 영어, 숫자, 언더바(_)로 구분한다. 한국어를 사용하게 되면 데이터 오류 또는 누락이 될 수 있다.

- 한국어 사용 시 반드시 인코딩 된 값으로 입력되어야 한다.

 

2. 영어를 사용할 때에는 대문자/소문자 중 하나로 통일해서 사용해야 한다. google과 Google을 다른 값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3. Google Ads와 GA를 연동한 경우 자동태그 또는 수동태그 둘 중 한가지만 사용해야 한다. 만약 두 가지 모두를 ON하고 싶다면, GA에서 추가 설정이 필요하다.

GA 계정 > 관리 > 속성 > 속성 설정에 들어가 '고급설정'을 체크해야 GA 보고서에서 utm 값으로 들어온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다만, 이 또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자동태그 또는 수동태그 둘 중 하나 선택 권장)

 

이 내용들을 유의해 사이트 관리자에게 url 설정을 부탁하면 모든 준비가 완료된다.

 

그리고 사이트에 utm을 설정한 다음에는 반드시 GA의 실시간 보고서에서 utm 값이 어떻게 잡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실시간 보고서 > 트래픽 소스 탭에 들어가 utm 트래픽이 정확하게 잡히는지 체크해보기 바란다.

댓글1

  • 그렌다 2019.12.11 17:09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는데요

    (1) abc.com ->(2) list.abc.com ->(3) list.abc.com/123 ->(4)item.abc.com/2738
    [(1)메인, GA불가] [(2)리스트. GA 삽입 가능] [(3) 123번리스트 상세. GA삽입 가능] [(4) 2738번 상품상세페이지, GA불가]

    이렇게 된다고 가정할때(GA불가는 스크립트 삽입 불가입니다)
    (3) 리스트 상세에서 (4)장바구니로 가는지 아니면 다른사이트를 가든지(이탈)를
    알수 있을까요?

    GA 보고서 보니 GA가 설치가 안되서 이탈을 어디로 하는지 체크 자체가 안되는거 같아요.
    (3) 리스트 상세의 제품들은 다 (4)처럼 서브도메인도 다르고 GA가 안깔려있어서 체크가 안되는걸로 추정합니다.
    서브도메인이 같은 애들끼리는 (아마 GA가 깔려있어서) 되는거같아요.
    혹시 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