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GA] 목표 유입경로, 사용자 경로 데이터 확인하기

by JUUNG juung 2019. 2. 21.


#1. 목표 유입경로


GA에서는 다양한 목표를 설정해 특정 목표에 도달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관리 > 보기 > 목표에 들어가면, 새 목표를 만들 수 있는데 그 종류는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매우 다양하다. 만들어져 있는 템플릿 목표도 있지만, 보통은 맞춤설정을 통해 개별적으로 원하는 목표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다. 





맞춤 설정을 누르게 되면 목표 이름 설정과 함께 어떤 목표 유형을 만들 것인지 선택하라고 안내해준다. 도착, 시간, 세션당 페이지수/조회화면수, 이벤트, 스마트목표(사용 가능 조건)로 총 5가지 종류가 있다. 



도착은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도착하는 페이지 URL을 목표로 설정

시간은 사용자가 특정 시간 동안 머문 것을 목표로 설정

세션당 페이지수/조회화면수는 사용자가 활동한 반경 측정을 목표로 설정

이벤트는 사용자의 특정 행동에 대해 목표로 설정



오늘은 그 중에서 '도착' 유형을 예시로 들어보고자 한다. 특정 페이지 도착에 관한 목표 설정이지만, 여기에 한 가지 기능을 더 사용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목표 유입경로'이다.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 최종 적으로 도착하기 이전에 어떤 페이지를 거쳐서 최종 페이지에 도착했는지에 대한 유입경로 데이터를 체크할 수 있는 것이다. 단순히 유입된 사용자 데이터뿐만 아니라, 어느 포인트에서 이탈이 일어났는지까지 체크할 수 있기 떄문에 특정 페이지로의 유입을 위해 페이지 개선을 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목표 유형을 도착으로 설정한 후 목표 세부정보로 넘어가면 위와 같은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최종 목표란에는 내가 최종적으로 도착했으면 하는 페이지의 URL을 입력해 두고, 유입경로는 아래의 유입경로 설정을 ON해 주어야 한다.

설정을 키면 단계별로 이름과 페이지 URL을 적을 수 있는 입력란이 뜨게 된다.


그럼 이제부터 이 입력란에 내가 원하는 이동 경로를 하나씩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이름란은 내가 설정할 수 있는 라벨로

만약 회원가입에 대한 유입경로를 보려고 한다면, 이름란에 '메인-회원가입 유형 선택-개인정보 등록' 등의 이름으로 설정해 놓을 수도 있다.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은 유입경로 1단계에서 오른쪽에 있는 '필수 여부'의 체크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는 것이다.

1단계에 필수 여부 설정이 있는 것은 사용자가 반드시 이 1단계를 거쳐서 유입경로를 들어오는지 혹은 1단계가 아니어도 나머지 단계로 유입되어 최종 목표까지 도달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지표이다.


일부러 사용자의 이동 흐름을 알아보기 위해 유입경로 단계를 설정한 것이기 때문에 되도록 필수여부 체크를 권장한다. 유입경로의 첫 단계를 통과한 사용자를 필수로 잡지 않으면 목표에 대한 전환 집계가 모든 보고서에 동일하게 체크되기 때문에 이 설정이 의미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 설정 과정을 모두 거치고 나면 이제 사용자의 데이터 흐름을 볼 수 있는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를 활용해 볼 수 있다.





전환 > 목표 >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 들어가면 위의 이미지처럼 내가 목표로 설정해 둔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목표 옵션에서 목표 리스트를 선택해서 여러 목표를 다 볼 수 있고, 

하단의 이미지를 통해 내가 설정해 놓은 유입경로로 사용자가 얼마나 이동하고, 얼마나 이탈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유입경로 1단계에 들어오기 전 어떤 페이지에 머물고 있었는지도 알 수 있다.


예시로 만든 내용을 보면, 내가 설정해 놓은 ga_게시글2 페이지에서 ga_게시글3으로 이동한 사용자는 총 9명이다. 1단계인 ga 게시글 2 페이지에 17명이 유입되었으나 그 중 8명이 내가 유입 단계로 설정하지 않은 다른 게시글로 이탈했기 때문이다.


목표 유입경로는 간단한 설정만으로 사용자가 어디서 어떻게 이동을 했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지표를 볼 수 있게 하므로, Ga에서 목표를 설정할 때 2-3개 만들어 두고 보기에 좋다.





댓글0